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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드클로딩 드로우 반품 및 환불하기

DMWriter 2021. 11. 17.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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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엔드클로딩을 통해서 뉴발란스 990V2GY 드로우에 당첨되고

 

당첨이 되고나서야 구매가 + 배송비 + 관부가세의 가격이 국내 판매가격보다 매우 높은데다가 리셀가 자체가 국내 정가보다 낮게 책정되어있다는걸 깨달았고

 

무엇보다 사이즈 선택에서 실수 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사실 엔드클로딩 드로우는 배송전에 취소를 할 수 있는데, 제가 이 모든걸 깨달았을 땐 이미 배송이 시작된 다음이었습니다.

 

https://dmwriter.tistory.com/234

 

뉴발란스 990V2GY 기대도 안 한, 하자 있는 신발을 작은 사이즈로 비싸게 사버렸다!?!?

뉴발란스 990V2 드로우가 당첨됬다. 엔드클로딩에서 당첨됬다... ..............아차 싶었다... 사실 어짜피 당첨 안되는거니 재미로 하는거였지만... 되버리고 나니 덜컥 걱정이 앞섰다. 국내에서 25만

dmwriter.tistory.com

 

그렇게 도착한 신발은 아니나 다를까 제 발엔 작았고, 신고 다니기엔 어려움이 있을 것 같았습니다.

 

리셀 플랫폼에 그냥 손해보고 판매할까..하는 찰나에 오른쪽 신발 끈에 오염과 뜯어짐을 발견하였고

 

신발끈에 갈색 오염
올이 풀려져 있는 신발끈

처음에는 '아 이렇게 제품에 문제가 있으니 리셀 플랫폼 검수도 못넘어가니 못팔겠구나, 당근에다 팔까?'

 

하는 생각에서

 

'잠깐, 이렇게 하자가 있으면 환불 받으면 되잖아?' 로 의식이 흘러갔습니다.

 

그렇게 엔드클로딩에 문의를 하게 되었습니다.

 

우측 하단 '채팅'

엔드클로딩 홈페이지 우측 하단에 '채팅' 아이콘이 있습니다.

 

영국 시간으로 오전 8시 이전에는 채팅이 아니라 상담글을 남기는 용도로 사용되지만

 

오전 8시 이후 즉 우리나라 시간으로 오후 5시  넉넉잡고 오후 6시 이후에는 상담원과 직접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전화 가능 시간
그냥 채팅창을 누르면 이렇게 뜨지만
화면 하단에 Customer service -> Help로 들어가서 잠시 기다리면 알람음과 함께
이렇게 바로 채팅창으로 연결 됩니다. 이 채팅창에선 파일 전송도 가능합니다.

 

저는 채팅창을 통해 주문 번호와 제품 사진을 전달하고 제품을 받았고 하자가 있음을 알렸습니다.

 

그러자 상담원은 저에게 두가지 제시를 했습니다.

 

1. 전액 환불

2. 제품을 받고 일부 금액 환불

 

990V2의 사이즈가 발에 맞지 않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전액 환불을 요청했고

 

상담사는 제 이메일로 환불과 관련된 서류를 보내주겠다 하였습니다.

 

 

상담이 끝나자마자 바로 메일이 왔습니다.

 

첨부파일은 각각

Fedex 송장

인보이스

그리고 반품에 대한 설명서였습니다.

 

Fedex송장은 박스 밖에 붙이거나 또는 Fedex기사에게 주면 됩니다.

인보이스도 Fedex쪽에 전달하면 됩니다.

반품 설명서는 어떤 문제가 있는지 간략하게 적어서 엔드클로딩 제출하면 되고, 저는 PDF 편집 툴을 이용해 제품 하자 사진을 첨부한 후 제품 박스에 넣어두었습니다.

 

 

다음으로 Fedex에 연락을 할 차례입니다.

여기서부터 복잡해집니다.

 

만약 엔드클로딩이 인정하는 환불(저와 같은 케이스)이라면 배송료를 지불할 필요가 없습니다.

엔드클로딩이 선불 송장을 제공하고 저는 페덱스에 연락만 하면 됩니다.

 

그러나 제품이 정상인데 환불하고 싶다면 구매자가 직접 자기 돈을 들려서 영국으로 제품을 돌려보내야 합니다.

 

검색해보시면 알겠지만 그나마 저렴한 우체국 EMS도 돈이 몇 만원씩 들어가기 때문에 엔드클로딩의 환불은 꽤나 귀찮은 편입니다.

 

개인적으로 파페치에서 환불을 진행해본적 있는데 여기는 배송비+관부가세가 제품 가격에 포함되어 있어서 환불 과정이 훨씬 더 깔끔하고 편리했습니다.

 

페덱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픽업 신청을 하고자 하면

 

이게 또 어렵습니다.

 

온라인 회원 가입과 + Fedex고객 번호를 모두 받아야 하는데

 

온라인 회원 가입은 바로 이뤄지지만 Fedex 고객 번호는 발급에 시간이 조금 걸리고 무엇보다 중간에 신용카드 번호를 넣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어딜봐도 전화번호도 안보임

 

어짜피 엔드클로딩에서 선불 송장을 주는 것이니 이런 번거로운 가입 절차는 때려치우고 (가입을 해두면 반품 배송 과정을 확인할 수 있긴 합니다) 전화로 신청해봅시다.

 

여기저기 검색해보면 페덱스 고객센터라고 나오는 02로 시작하는 번호가 있는데 페덱스는 이제 그 번호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1588-0588

 

이게 페덱스 고객센터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해서 픽업 예약 -> 고객번호 없음으로 선택하면 바로 상담사가 연결 됩니다.

 

상담사에게 반품건이라고 알려주면서 엔드클로딩이 보내준 송장 번호를 알려주면 손쉽게 픽업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서울 페덱스의 경우 오전 10 ~ 오후 5시까지 픽업합니다.

 

여기서 또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는데

 

엔드클로딩에서 송장을 꼭 International Priority 로 제공해줘야 한다는 점 입니다.

 

제 경우 엔드클로딩의 실수로 International Economy 등급의 송장을 받았는데 한국 페덱스에서 이 송장으론 영국으로 제품을 보낼 수 없다고 알려주었습니다.

 

다시 엔드클로딩에 메일을 보내 새로운 송장을 받기까지 하루가 더 걸렸다는 점.

 

물론 이부분은 상담사의 실수고 사과 받았습니다.

 

International Priority

 

International Economy 뭔 차인지 모르겠음..

그리고 또 하나 주의해야 할 점

 

상담사에게 반품건이고 '위약 반송'을 하려 한다고 꼭 알려주셔야 합니다.

 

지금부터는 페덱스 관계자에게 설명을 받은 내용입니다.

 

보통 그냥 제품 보낸다고 하면 '샘플'건으로 보낸다고 상담사가 말해주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나중에 관부가세 환급을 받지 못합니다.

 

'위약 반송'으로 돌려 보내는 것이라고 해야지만 관부가세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위약 반송건의 경우 페덱스에서 관부가세 환급신청을 대행해주기도 하기 때문에 나중에 신경 쓸 것이 좀 덜합니다.

 

만약 제품만 돌려 보내고 관부가세 환급은 직접 하겠다면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https://unipass.customs.go.kr/csp/index.do)에서 가입 후 직접 하셔도 됩니다.

 

저는 너무 귀찮아서 페덱스에 의뢰하였습니다.

 

페덱스에 위약반송 및 관부과세환급을 의뢰하면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아래와 같습니다.

 

1. 위약반송에 대한 사유서: 이건 엔드클로딩에 제출하는 반품설명서처럼 내가 제품에 어떠어떠한 하자가 있어서 위약 반송한다를 간략히 적어주면 됩니다.

2. 위약환급을 위한 고유 식별 정보처리 동의서와 위약환급신청서:  이 두 서류는 페덱스에서 이메일로 전달해줍니다. 동의서에 개인통관고유번호를 적는걸 잊지 마세요. 

3. 통장 사본: 관부가세 환급 받을 통장 사본입니다.

4. 수입 면장: 관부가세를 지불한 다음 이메일로 받았던 수입면장

5. 판매자가 제품을 환불해주겠다고 하는 이메일 사본

 

그러면 페덱스 기사가 수거를 하러 올 때 줘야 할 게 많아집니다.

 

1. 반품할 제품

2. 반품 관련된 송장

3. 반품 관련된 인보이스

4. 위약반송 사유서

5. 위약환급을 위한 고유 식별 정보처리 동의서

6. 위약환급신청서

7. 통장사본

8 수입면장

9. 판매자가 제품을 환불해주겠다고 하는 이메일 사본

 

여기서 위약환급을 위한 고유 식별 정보처리 동의서와 위약환급신청서에는 관부가세를 환급받고자 하는 사람의 주민등록번호를 전부 작성해야 합니다.

 

때문에 직접 페덱스 기사에에 전달이 힘든 경우 이메일로 페덱스에 서류를 보내던가 또는 페덱스에 관부가세환급을 대행하지 말고 직접 환급 신청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아무튼 제 경우는 페덱스 기사가 제품과 서류를 수거해가면서 모든 일이 끝났습니다.

 

제품이 엔드클로딩에 도착하고 제품 하자가 확인되면 제품 판매 금액이 환불 될 것이고

 

그 이후 페덱스가 알아서 관부가세 환급을 대행해 줄 것입니다.

 

오늘의 결론

 

1. 뉴발란스 990V2는 반 사이즈 업이 진리

2. 반품이 귀찮고 겁날 땐 엔드클로딩 보단 파페치!

3. 엔드클로딩 드로우는 진짜 필요한 제품이 아니면 국내보다 비싸기 때문에 비추

 

 

 

 

 

 

https://dmwriter.tistory.com/239

 

엔드클로딩 드로우 환불 후기

얼마전 엔드클로딩에서 뉴발란스 990V2 드로우에 성공하였으나 제품에 하자가 너무 많아 환불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https://dmwriter.tistory.com/235 엔드클로딩 드로우 반품 및 환불하기 얼마전 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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